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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과 놀이

사회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발달 지원 연구 및 프로그램

by 비지구구 2025.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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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회적 의사소통 발달의 중요성

사회적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이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통해 의미를 주고 받는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능력은 아동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학업 및 대인관계 형성에도 중요 합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언어발달지연, 사회적 불안 등의 이유로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본 글에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을 돕기 위한 최신 연구와 효과적인 발달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가정 및 교육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2. 사회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의 특징과 원인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SCD)나 기타 관련 어려움을 가진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일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눈맞춤,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게 활용
대화의 흐름 유지 문제: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려움
문맥에 맞는 언어 사용의 어려움: 상대방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 부족
상징적 놀이 부족: 역할 놀이, 가상 놀이 등을 어려워함

이러한 어려움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언어발달지연, 지적 장애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조기 개입을 하여 보다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의사소통 발달을 돕는 연구 및 프로그램

 많은 연구들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사회적 의사소통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연구 및 프로그램입니다.

(1) 자연주의 개입 프로그램 (Naturalistic Developmental Behavioral Interventions, NDBI)

개요: 놀이와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우도록 유도하는 접근법
대표적인 프로그램:

  • ESDM (Early Start Denver Model): 자폐 아동을 위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으로, 놀이 기반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 JASPER (Joint Attention, Symbolic Play, Engagement, and Regulation): 공동 주의(Joint Attention)와 상징 놀이 향상을 목표

(2) PECS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그림 교환 의사소통 시스템)

개요: 말을 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인 언어 사용이 가능한 아동이 그림을 이용해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효과:

  • 비언어적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언어 발달 촉진

(3) 소셜 스토리(Social Stories) 및 역할 놀이

개요: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야기 형태로 설명해주는 방법
적용 사례: 친구와의 인사, 차례 지키기, 감정 표현 방법 등을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설명하여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

(4) ABA (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

개요: 행동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강화하는 과학적 접근법
활용법:

  • 긍정적 강화를 통해 사회적 기술 학습
  •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4. 가정과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원 방법

(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일상 대화 강화: 아동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늘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만들어 연습한다.
역할 놀이: 인형이나 장난감을 활용하여 사회적 상황을 통해 이해하고 사회적 기술을 훈련한다.
시각적 지원 활용: 일정표, 그림 카드, 감정 카드 등을 통해 의사소통 체계를 보완한다. 

(2) 학교 및 치료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 제공: 소그룹 활동을 경험토록하여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을 연습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개별 맞춤 지도: 아동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 계획(IEP) 을 통해 맞춤 지도를 하도록 한다.
사회적 기술 그룹 참여: 비슷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들이 함께 연습하는 소그룹 활동 프로그램으로 연습한다.


5. 결론: 조기 개입과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적절한 개입을 받을 경우 효과적인 발달을 해 나갈 수 있다.                                              자연주의 개입, 그림 교환 의사소통(PECS), 소셜 스토리, ABA 등 다양한 연구 기반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방법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와 교사는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놀이와 학습을 통해 즐거운 습득 방법을 지원 해야 합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발달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꾸준한 지원과 격려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조기 개입과 일관된 열심이 뒷받침된다면, 아동은 보다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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